엘리스 sw 엔지니어 트랙 2기

엘리스 sw 엔지니어 트랙 2기 지원 후기

duqrlcks 2022. 3. 18. 18:47
반응형

엘리스 sw 엔지니어 트랙 2기에 지원해서 최종 합격했다!

 

엘리스 sw 엔지니어 트랙은 국비지원의 일종으로 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자에 한해 지원할 수 있다. 4개월 동안 백, 프런트를 모두 배우고 중간에 두 번의 팀 프로젝트가 있다. 자세한 커리큘럼과 선발과정은 홈페이지에 직접 들어가서 보도록 하자. 나는 협업 경험을 쌓고 싶어서 지원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경력에 필요한 경험을 쌓는 길. 엘리스 SW 엔지니어 트랙

엘리스 SW 엔지니어 트랙은 “경력에 필요한 경험”을 원하는 개발자 취업 준비생 분들을 위한 교육 과정입니다. 현업에서 사용하는 기술 스택에 집중하여 배우고, 현업 개발팀 방식 그대로 실

elicetrack.oopy.io

 

선발 절차는 '서류 - Pre Track - 알고리즘 테스트 - 면접 - 최종 합격' 이렇게 진행된다. 

서류

다른 교육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글자 꽉꽉 채워서 진짜 열심히 썼다. 글자 제한이 '내외'로 적혀 있어서 글자수보다 약간 초과해서 썼다. 500자 제한이면 530자 정도..? 나는 교육 프로그램의 성과는 '취업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 취업 잘할 수 있어요'라는 느낌으로 썼다. 그래서 특히 '수료 후 취업 계획' 문항을 최대한 자세하게 적었다. 목표 기업은 어디인지, 목표 기업에 가기 위해 현재 어떤 것을 하고 있는지,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상세히 적었다.

 

지원 동기에는 솔직하게 협업 경험을 쌓고 싶고, 전문가의 피드백을 받고 싶다는 내용으로 썼다. 커리큘럼에서 마음에 드는 점도 상세히 적었다.

 

개발 관련 성취 경험은 졸업 논문 내용을 썼고, 어려움 극복에는 전공 팀플 내용을 썼다. 이 두 문항은 그냥 질문 내용에 대한 대답만 잘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약간 덧붙이자면 졸업 논문은 '음성인식을 활용한 주식 자동매매'였다. 코스피 200으로 한정했고 Mecab, 카카오 TTS, 네이버 클로바 STT, 대신증권 API를 사용했다. 그냥 단순 API 짜집기다^.^  어려움 극복에는 '머신러닝' 수업에서 이미지 분류기 정확도를 올리는 팀플 내용을 썼다. 어떤 기법을 써서 정확도를 올렸는지.. 성과는 어땠는지.. 이런 내용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지원동기와 수료 후 취업 계획 문항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서류 발표는 네 번에 나눠서 발표했었던거 같은데 내가 마침 발표 날짜에 제출했어서 서류 제출 두 시간 뒤에 합격 문자가 왔다. 

 

Pre-Track

JavaScript 기본 및 간단한 코딩 문제와 GSAT 하위호환 문제들이 있다. 일종의 역량 테스트 모의고사라고 생각하면 된다. 빨리 지원할수록 오래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지원을 고민하고 있다면 빨리 지원하기를 바란다. 여기 있는 문제들은 꼭꼭 풀어봐야 한다!! 더 이상 얘기할건 없다.

역량 테스트

1. 컴퓨팅적 사고력 테스트 (30분, 30문제)
2. 코딩 테스트 (90분, 5문제, 오직 JavaScript만 사용 가능)

 

역량 테스트는 위와 같다. 이틀 동안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응시하면 된다. 각각 따로 보기 때문에 자신 있는 과목을 먼저 보기를 바란다. 한 번 보면 재응시는 불가능하다. 나는 첫째 날에 날에 바로 응시했다. 화면 녹화하고, 카메라 키고, IDE 사용 불가능하다. 카메라는 얼굴만 나오면 된다. 그냥 노트북에 달려 있는 카메라로 충분하다. 

 

나는 코딩 테스트에 자신 있었기 때문에 코딩 테스트를 먼저 봤다. 난이도는 백준 기준 브론즈 정도인거 같다. 전공자라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으나... 비전공자라면 꽤나 어려웠을거라고 생각한다. 모두 단순 구현 문제다. 나는 다섯 문제 중 네 문제를 풀었다. 마지막 문제도 맞게 풀기는 했는데 출력 형식이 잘못돼서 그냥 제출했다. 

 

컴퓨팅적 사고력 테스트는 다 풀고 울고 싶었다. 내 수준을 확실하게 파악했던 시험이었다. Pre-Track에서도 코딩 테스트 보다는 이 부분에 시간을 많이 투자했는데 내 기대만큼 효과는 없었던거 같다. 그래도 효과가 아주 없지는 않았다. 아마 Pre-Track을 안 들었다면 진짜 10문제도 못 맞췄을거 같다.. 결과를 보니깐 17/30 이었다. 그래도 반타작 넘은거 칭찬해..

 

참고로 점수는 시험 직후에는 볼수 없고, 면접 안내 문자를 받고 나서부터 볼 수 있다. 역량 테스트 페이지에 들어가면 점수가 뜬다.

 

내 최종 점수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컴퓨팅적 사고력 테스트 (17/30)
2. 코딩 테스트 (4/5)

최종 합격

역량 테스트 합격 여부는 면접 안내 문자최종 합격 문자로 나뉜다. 면접 안내 문자를 받았으면 면접 날짜를 시간 내에 제출해야 되고, 최종 합격 문자를 받았으면 면접은 패스다. 나는 운이 좋게도 최종 합격 문자를 받았다. 기준은 잘 모르겠다. 

 

 

문자가 두 번에 걸쳐서 오기 때문에 문자를 못 받았다고 너무 슬퍼하지 말기를 바란다. 이번에는 12시쯤에 한번 오고, 2시반쯤에 한번 왔다. 나는 2시반에 문자를 받았다. 합격, 불합격 모두 문자 및 메일이 가니깐 기다리자! 나는 12시에 문자가 안 와서 떨어진줄 알았다ㅠㅠㅠ 붙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열심히 할게요.. 

 

오픈카톡방에 '엘리스 sw 엔지니어'를 치면 누군가 이미 톡방을 파놨을거다. 여기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들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4개월 동안 열심히 달려봐야겠다! 플젝에 영혼을 갈아 넣어야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