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조작
- 유니언 타입
- 타입 별칭
- 인터페이스
- 타입 단언
- 리터럴 타입
타입 Narrowing
- typeof
- Truthiness
- in operator
- instanceof
1. 타입 조작
1) 유니언 타입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타입을 사용하고자 할때 유니언 타입을 사용할 수 있다. 사용 방법은 굉장히 간단한데, 그냥 타입 사이에 | 를 넣어주면 된다.
let tmp: string | number | boolean;
tmp = 'string';
tmp = 2;
tmp = true;
tmp = []; // Error
함수 매개변수에 적용할때 Type Narrowing을 통해 타입에 유요한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다.
function strORnum(ary: string | number) {
console.log(ary.length); // Error: Property 'length' does not exist on type 'number'
}
// Type Narrowing으로 해결
function strORnum(ary: string | number) {
if(typeof ary === "string") {
console.log(ary.length);
} else {
console.log("No length method")
}
}
참고로 배열인지 판별할 때는 Array.isArray() 메소드를 써야 정확하다.
2) 타입 별칭
객체 타입뿐 아니라 모든 타입에 대해 새로운 이름을 부여할 수 있다.
// Case1
type ID = number | string;
let a: ID;
a = 1;
a = "string";
// Case2
type Point = {
x: number;
y: number; // 구분자로 ,를 써도 상관없다.
}
function printCoord(pt: Point) {
console.log(pt.x, pt.y);
}
printCoord({x: 1, y: 1});
3)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객체 타입을 만드는 또 다른 방법이다. 객체 타입에만 적용 가능하고, 원시 타입에 별칭을 부여하는 데에는 사용할 수 없다. 인터페이스는 내용이 꽤 많아서 나중에 자세히 정리하겠다. 우선 대략적인 내용만 살펴보자.
interface Point {
x: number;
y: number; // 구분자로 ,를 써도 상관없다
}
function printCoord(pt: Point) {
console.log(pt.x, pt.y);
}
printCoodr({ x: 1, y: 1 });
Index Signatures
인터페이스 생성시 객체의 속성명을 다 모를때, 인덱스로 한꺼번에 표현하고 싶으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단, 인덱스 타입은 숫자와 문자열만 가능하다.
// 1) 숫자 인덱스
interface StringArray{
[index: number]: string;
}
const obj: StringArray = {
1: 'one',
2: 'two',
3: 'three'
}
// 2) 문자 인덱스
interface Dictionary{
[index: string]: string;
}
const dict: Dictionary = {
"cat": "meow",
"dog": "wolf",
"cow": "moo"
}
type 과 interface의 차이는 '확장'에 있다!
둘 다 확장 가능한 경우
// 1) 인터페이스 확장 - extends 키워드
interface Student{
shcool: string;
}
interface Ron extends Student {
name: string;
id: number;
}
interface Ron extends interA, interB, interC {} // 다수 인터페이스 동시 확장 가능
// 2) 타입 확장 - &
type Student = {
shcool: string;
}
type Ron = Student & {
name: string;
id: number;
}
인터페이스만 확장 가능한 경우
// 1) 인터페이스
interface Student {
id: number;
}
interface Student {
name: string;
}
// 2) 타입 확장 불가
type Student = { // Error - Duplicate identifier 'Student'
id: number;
}
type Student = { // Error - Duplicate identifier 'Student'
name: string;
}
인터페이스는 중복을 허용하지만 타입은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인터페이스에서 이름이 중복될 경우 타입은 확장된다. 즉, 위 코드에서 Student의 속성은 id, name이 된다.
인터페이스와 타입 별칭의 차이점을 한 가지만 더 말하자면.. 타입 별칭은 실제로는 새 타입을 생성하지 않지만, 인터페이스는 실제로 새 타입을 생성한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타입 에러가 날때 표시되는 타입이 타입 별칭은 별칭이 아닌 원시 타입이 표시되지만 인터페이스는 정의한 타입 이름이 표시된다. 웬만하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타입 단언
컴파일러에게 특정 타입의 사용을 강제하는 방법이다. 사실 아직까지는 필요성을 못느끼겠다. 프로젝트를 하다가 필요성을 느끼면 그때 다시 정리해도 늦지 않을 것 같다. 'as' 키워드 또는 '<>'로 적용할 수 있다.
5) 리터럴 타입
string, number, boolean은 그 값 자체로 타입이 될 수 있다. 리터럴 타입은 유니언과 함께 사용하면 유용하다.
문자 리터럴 타입 활용 예시
function printText(s: string, alignment: "left" | "right" | "center"){
console.log(s, alignment);
}
printText("Hello World!", "left");
printText("Hello World!", "rihgt"); // Error: right 오타
숫자 리터럴 타입 활용 예시
function compare(a: number, b: number): -1 | 0 | 1 {
return a === b ? 0 : a > b ? 1 : -1;
}
console.log(compare(1, 1)); // 0
console.log(compare(1, 2)); // -1
console.log(compare(2, 1)); // 1
2. 타입 Narrowing
타입 Narrowing은 말 그대로 타입을 좁히는 과정이다. 타입을 구체화시키는 과정으로 말하는게 더 정확할 것 같다. 타입을 구체화시키지 않으면 아래와 같은 실수를 할 수 있다.
function padLeft(padding: number | string, input: string) {
return " ".repeat(padding) + input;
}
// Error: padding이 number인 경우 repeat() 적용 불가
위 코드는 오류를 발생시킨다. 이유는 padding의 타입이 number 또는 string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number일 경우 repeat() 메소드를 적용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려면 아래와 같이 padding의 타입이 number일때와 string일때로 나눠서 처리해주면 된다.
function padLeft(padding: number | string, input: string) {
if (typeof padding === "number") {
return " ".repeat(padding) + input;
}
return padding + input;
}
typeof를 통해 padding의 타입을 검사해주면 함수 내부에서 더이상 타입 에러는 발생하지 않는다. else 문을 써주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padding의 타입 선택지가 두 가지 뿐이라 number가 아니면 무조건 string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if문 내부에서 타입을 검사하는 과정을 타입 Narrowing이라고 한다. 타입 Narrowing 과정을 거치면 타입이 구체화되고, 컴파일러는 구체화된 타입을 채택한다. 이제 타입 Narrowing을 하는 방법들을 살펴보자.
1) typeof operator
typeof 연산자는 타입의 종류를 문자열로 반환한다. 반환값은 아래 8가지 값 중에 하나다.
"string"
"number"
"bigint"
"boolean"
"symbol"
"undefined"
"object"
"function"
원시 타입에 object, function이 추가된 정도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null'은 빠져있다. 이는 자바스크립트의 초기 버그라고 하는데, null을 typeof 연산자로 찍어보면 'object'가 나온다. 주의하자!
2) Truthiness narrowing
falsy를 사용해 타입을 좁히는 방법이다. falsy란 불리언 문맥에서 false 로 평가되는 값으로, 아래 값들이 falsy에 해당된다.
- 0
- NaN
- "" (the empty string)
- 0n (the bigint version of zero)
- null
- undefined
3) in operator
in 연산자는 객체 내부의 속성을 검사하는 연산자다. 대상이 객체 형태이기만 하면 된다. 즉, 객체 type에도 적용된다.
// 사용법 => if (property in object)
type Fish = { swim: () => void };
type Bird = { fly: () => void };
function move(animal: Fish | Bird) {
if ("swim" in animal) {
return animal.swim();
}
return animal.fly();
}
4) instanceof operator
instanceof 연산자는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체인 과정에서 생성자의 프로토타입을 발견할 수 있는지 검사하는 연산자다. 쉽게 말해서 인스턴스가 어떤 'new 생성자'로 형성되었는지 검사하는 연산자다.
x instanceof Foo
// x의 프로토타입 체인이 Foo.prototype을 포함하는지 검사한다.
// x가 'x = new Foo()' 형태로 생성되었다면 참을 반환한다.
<참조>
https://www.typescriptlang.org/ko/docs/handbook/2/everyday-types.html
https://www.typescriptlang.org/docs/handbook/2/narrowing.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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